엘리스 SW 엔지니어 코스를 반 정도 수료했는데, 지난 4주 동안 배운 내용이 거의 웹에 관련된 것들이었다.
내가 생각한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일은 '사용자가 보는 화면을 구현하고 사용자가 입력한 자료들을 백엔드로 전달한다' 정도였는데, 기술이 발전하면서 프론트 일도 더 고도화되었고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필수로 요구되는 것이 백엔드 지식이라는 것을 알았다.
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면접에서 React 기술에 대한 질문보다는 JS의 작동원리나 웹과 서버에 대한 심도있는 지식들을 물어본다는 것 역시 알게되었다.
'이런 것까지 공부해야하나....?'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진짜 그런 것도 다 알아야 하는 거였다.
토스페이먼츠에서 근무하시는 개발자 분의 직무특강을 들었는데 신입에게 꼭 필요한 것으로 기본기를 강조하셨다. 기본기가 무엇이냐고 묻는 질문에 JS를 잘 알아야 한다고 하셨는데, JS를 잘 안다는 것은 문법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등에 대한 깊은 이해였다. Node.js에 대한 강조도 하셨다.
아래는 직무특강과 유튜브 등을 통해 알게된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하여 더 공부해야 할 주제와 자료이다.
▷ Google Web Fundamentals
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web/fundamentals
Web Fundamentals | Google Developers
Google's opinionated reference for building amazing web experiences.
developers.google.com
▷ 더 공부할 주제
- What happens when type google
- HTML, CSS, Javascript 가 브라우저에서 어떻게 렌더링 되는지(+ repainting, reflow)
- mdn 문서 읽어볼 것
댓글